본문 바로가기

넥슨핸즈 나눔 이야기

[더놀자] 아츠랩(Arts Lab)의 2014년 2학기 R LAB

 

안녕하세요. 넥슨 사회공헌 브랜드 넥슨핸즈!

넥슨핸즈의 감성 메신저 문화핸즈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던

넥슨 디지털 감성 놀이터 '더놀자 아츠랩' 프로그램 기억하시나요?

앞서 소개해 드렸던 더놀자 아츠랩 1학기 R LAB 프로그램에 이어~

오늘은 2학기 R LAB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해 드립니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 R LAB!

더놀자 아츠랩과 R LAB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1학기 현장 리뷰를 확인해 주세요~!

[더놀자] 예술과 만난 디지털 리터러시! 아츠랩(ARTS LAB) 2014년 1학기 R LAB 프로그램 다시보기

 

1학기와 2학기로 나뉘어 진행된 R LAB

2학기에는 어떤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는지~

지금부터 문화핸즈와 함께 그 즐거웠던 시간을 돌아볼까요? : )

 

 


 

 

  매학기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R LAB의 2014년 2학기 커리큘럼입니다. :D

 

'외계인'부터 '지구인'까지~ 

흥미로운 단어들이 많이 등장하는 수업명들이죠?
어떠한 활동으로 유익한 시간을 보냈을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큰 거미줄' 하면 무엇인지 예상이 되시나요?
그것은 바로 '인터넷' 입니다~ ^^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지요~
2학기 첫 번째 시간에는 새로 만난 친구들과의 연결고리를 직접 만들고 구성하여
눈에 보이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보았어요!

 

아직 인터넷이 친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는
인터넷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을 거예요. :)


 


아두 번째 시간에는 아츠랩 주변에서
직접 외계인을 찾으라는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어떻게 해야할지 어리둥절해지는 미션이지만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물들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통해

많은 외계인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

 

 

아이들의 창의력이 어느 때보다 돋보이는 시간이었어요~
주변의 사물들에 눈을 붙여 외계인의 형태를 만들어보기도 하고,
친구들의 주변에 살고 있는 여러 형태의 외계인들을 직접 찾아
그 외계인의 성격과 얽힌 이야기를 직접 연상해보기도 했지요. ^^


다음은 '미술관으로 간 아츠랩 채널4' 시간이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미술관으로 간 아츠랩 채널3'을 소개해드렸었죠. ^^
이번에 감상한 작품들은 부산비엔날레 특별전으로 열렸던 아이산 큐레토리얼 전시였어요!

 

 

비엔날레 (Biennale) 란?

이탈리아어로 '2년 마다'라는 뜻으로

미술 분야에서 2년 마다 열리는 전시 행사를 말합니다.

세계 3대 비엔날레로는 베니스 비엔날레(이탈리아), 상파울루 비엔날레(브라질),

휘트니 비엔날레(미국)가 있어요.

 

본격적으로 전시를 관람하기 전에는 미술관 에티켓을 배우고
감상 후에는 직접 부산비엔날레의 포스터를 만들어보는 체험
도 했답니다. :D





위에 보이는 작품들의 알록달록한 색상과 귀여운 그림들을 보니
기절로 기분이 좋아지지 않나요? :-)

저 그림들은 친구들이 직접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만든 작품들이에요 ^^

각자 한 명의 작가가 되어 벽면을 예쁘게 꾸미니
아츠랩 주변의 공간이 훨씬 더 환해지는 효과가 있었지요!

이렇게 작품을 만든 후에는 증강현실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친구들의 작품을 확인할 수 있는 아츠랩만의 비엔날레도 열어보았답니다 ~ +_+


 

다음은 '비밀의 방' 시간이었는데요~
알쏭달쏭 비밀의 방을 열어보기 위한 열쇠를 찾는 미션 3가지가 주어졌어요!

MISSION1. 작품 속의 비밀을 밝혀라!
MISSION2~3. 거울을 이용하여 공간 변신시켜주기
똑똑한 친구들은 공간을 소재로 한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이 미션들을 모두 해결했지요!

마지막으로는 각자 비밀의 방을 직접 꾸며 멋진 공간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공간에는 각자의 이야기가 가득 담겨서 정말 신비로운 '비밀의 방'이 되었답니다 ^^

 


마지막은 '지구인의 조건' 시간으로 함께했어요 :)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하여 갖춰야할 조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시간에는 우리 주변의 친환경 및 대체 에너지에 대해 탐구하고 경험해보며
지구인이라면 지켜야 할 약속들에 대해 생각해보았지요~

'태양열을 이용하여 음식 요리해보기',
'전기나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손전등의 불을 켜기',
'상자 속 재료를 이용하여 전구 만들기',
'나만의 에너지 절약방법을 생각하고 표현해보기' 활동을 진행했답니다 ^^

마지막 사진에 보이는 메추리알은 태양열 조리기를 이용해 익힌거랍니다~
평소에 눈여겨보지 않았던 자연의 에너지의 소중함과 위대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겠지요 ^0^

 


마지막 시간 역시
'지구인의 조건' 이라는 큰 제목 아래 진행되었는데요~!

첫 번째 조건이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조건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우리의 에너지를 복돋아주는 놀이입니다! XD
이 시간에는 직접 나만의 놀이상자를 만들어봄으로써
놀이와 예술 상상력이 만나면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어요~

직접 만든 놀이를 통해 새로 사귄 친구들과 소통도 할 수 있었지요 ^^


 

지금까지 2014년 R LAB 2학기 프로그램 현장을 살펴보았어요~ :)

아츠랩을 방문해준 아이들에게 R LAB이 다양한 체험 제공과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되었기를 하는 바람입니다 ^^

놀이처럼 즐기면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 공유해봄으로써
아이들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는 것이
아츠랩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랍니다. ^^


 

아츠랩(ARTS LAB)과 오늘 소개해 드린 R LAB에 대해
더 알고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디지털 감성놀이터 더놀자 블로그 http://thenollja.blog.me/220249650446
▶디지털 감성놀이터 더놀자 홈페이지 http://www.thenollja.co.kr/
▶더놀자의 문화예술교육공간 아츠랩  http://cafe.naver.com/rlabmom


 2014년에 진행된 사진들을 돌아보니, 좋은 프로그램들을
더 많은 친구들과 함께하고 싶어지네요 ^^

다음에 진행될 아츠랩 2015년 1학기 R LAB
새학기의 설렘을 안고 따뜻한 3월에 시작하여 6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학기에 만날 친구들의 이야기도 궁금해지네요~
2015년 1학기의 R LAB 이 마무리되면 새로운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