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넥슨 사회공헌 브랜드 넥슨핸즈!
넥슨핸즈의 감성 메신저 문화핸즈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던
넥슨 디지털 감성 놀이터 '더놀자 아츠랩' 프로그램 기억하시나요?
앞서 소개해 드렸던 더놀자 아츠랩 1학기 R LAB 프로그램에 이어~
오늘은 2학기 R LAB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해 드립니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 R LAB!
더놀자 아츠랩과 R LAB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1학기 현장 리뷰를 확인해 주세요~!
▶ [더놀자] 예술과 만난 디지털 리터러시! 아츠랩(ARTS LAB) 2014년 1학기 R LAB 프로그램 다시보기
1학기와 2학기로 나뉘어 진행된 R LAB
2학기에는 어떤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는지~
지금부터 문화핸즈와 함께 그 즐거웠던 시간을 돌아볼까요? : )
▲ 매학기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R LAB의 2014년 2학기 커리큘럼입니다. :D
'외계인'부터 '지구인'까지~
흥미로운 단어들이 많이 등장하는 수업명들이죠?
어떠한 활동으로 유익한 시간을 보냈을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큰 거미줄' 하면 무엇인지 예상이 되시나요?
그것은 바로 '인터넷' 입니다~ ^^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지요~
2학기 첫 번째 시간에는 새로 만난 친구들과의 연결고리를 직접 만들고 구성하여
눈에 보이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보았어요!
아직 인터넷이 친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는
인터넷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을 거예요. :)
아두 번째 시간에는 아츠랩 주변에서
직접 외계인을 찾으라는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어떻게 해야할지 어리둥절해지는 미션이지만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물들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통해
많은 외계인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
아이들의 창의력이 어느 때보다 돋보이는 시간이었어요~
주변의 사물들에 눈을 붙여 외계인의 형태를 만들어보기도 하고,
친구들의 주변에 살고 있는 여러 형태의 외계인들을 직접 찾아
그 외계인의 성격과 얽힌 이야기를 직접 연상해보기도 했지요. ^^
다음은 '미술관으로 간 아츠랩 채널4' 시간이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미술관으로 간 아츠랩 채널3'을 소개해드렸었죠. ^^
이번에 감상한 작품들은 부산비엔날레 특별전으로 열렸던 아이산 큐레토리얼 전시였어요!
|
비엔날레 (Biennale) 란? 이탈리아어로 '2년 마다'라는 뜻으로 미술 분야에서 2년 마다 열리는 전시 행사를 말합니다. 세계 3대 비엔날레로는 베니스 비엔날레(이탈리아), 상파울루 비엔날레(브라질), 휘트니 비엔날레(미국)가 있어요. |
본격적으로 전시를 관람하기 전에는 미술관 에티켓을 배우고
감상 후에는 직접 부산비엔날레의 포스터를 만들어보는 체험도 했답니다. :D
위에 보이는 작품들의 알록달록한 색상과 귀여운 그림들을 보니
기절로 기분이 좋아지지 않나요? :-)
저 그림들은 친구들이 직접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여 만든 작품들이에요 ^^
각자 한 명의 작가가 되어 벽면을 예쁘게 꾸미니
아츠랩 주변의 공간이 훨씬 더 환해지는 효과가 있었지요!
이렇게 작품을 만든 후에는 증강현실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친구들의 작품을 확인할 수 있는 아츠랩만의 비엔날레도 열어보았답니다 ~ +_+
다음은 '비밀의 방' 시간이었는데요~
알쏭달쏭 비밀의 방을 열어보기 위한 열쇠를 찾는 미션 3가지가 주어졌어요!
MISSION1. 작품 속의 비밀을 밝혀라!
MISSION2~3. 거울을 이용하여 공간 변신시켜주기
똑똑한 친구들은 공간을 소재로 한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이 미션들을 모두 해결했지요!
마지막으로는 각자 비밀의 방을 직접 꾸며 멋진 공간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공간에는 각자의 이야기가 가득 담겨서 정말 신비로운 '비밀의 방'이 되었답니다 ^^
마지막은 '지구인의 조건' 시간으로 함께했어요 :)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하여 갖춰야할 조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시간에는 우리 주변의 친환경 및 대체 에너지에 대해 탐구하고 경험해보며
지구인이라면 지켜야 할 약속들에 대해 생각해보았지요~
'태양열을 이용하여 음식 요리해보기',
'전기나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손전등의 불을 켜기',
'상자 속 재료를 이용하여 전구 만들기',
'나만의 에너지 절약방법을 생각하고 표현해보기' 활동을 진행했답니다 ^^
마지막 사진에 보이는 메추리알은 태양열 조리기를 이용해 익힌거랍니다~
평소에 눈여겨보지 않았던 자연의 에너지의 소중함과 위대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겠지요 ^0^
마지막 시간 역시
'지구인의 조건' 이라는 큰 제목 아래 진행되었는데요~!
첫 번째 조건이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조건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우리의 에너지를 복돋아주는 놀이입니다! XD
이 시간에는 직접 나만의 놀이상자를 만들어봄으로써
놀이와 예술 상상력이 만나면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어요~
직접 만든 놀이를 통해 새로 사귄 친구들과 소통도 할 수 있었지요 ^^
지금까지 2014년 R LAB 2학기 프로그램 현장을 살펴보았어요~ :)
아츠랩을 방문해준 아이들에게 R LAB이 다양한 체험 제공과
좋은 학습의 기회가 되었기를 하는 바람입니다 ^^
놀이처럼 즐기면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 공유해봄으로써
아이들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는 것이
아츠랩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랍니다. ^^
아츠랩(ARTS LAB)과 오늘 소개해 드린 R LAB에 대해 ▶디지털 감성놀이터 더놀자 블로그 http://thenollja.blog.me/220249650446 |
2014년에 진행된 사진들을 돌아보니, 좋은 프로그램들을
더 많은 친구들과 함께하고 싶어지네요 ^^
다음에 진행될 아츠랩 2015년 1학기 R LAB은
새학기의 설렘을 안고 따뜻한 3월에 시작하여 6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학기에 만날 친구들의 이야기도 궁금해지네요~
2015년 1학기의 R LAB 이 마무리되면 새로운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