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넥슨핸즈 나눔 이야기

[행복수업 교사연수] 선생님들과 함께한 '행복수업 교사연수' in 부산대②



안녕하세요. 넥슨 핸즈입니다.

넥슨과 함께한 부산대에서 진행되었던 행복수업 교사연수! 

행복수업 교사연수 2일째의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행복수업 교사연수 소개 : http://nexonhands.tistory.com/101

행복수업 교사연수 부산대 1일차 : http://nexonhands.tistory.com/105



부산대에서 2일동안 진행되었던 연수, 두번째 날.

2일차는 1일차보다 조금 일찍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강의 + 워크숍 뒤에 

선생님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패널토의 시간이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 최인철 교수님 / 류승아 박사님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최인철 교수님의 강의로 연수는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시인 서정윤님의 홀로서기를 처음 읊어주셨는데.

알고보니, 서정윤 시인께서도 행복수업 교사연수에 참여하고 계셨습니다. (깜짝!)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하는 '행복'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 뒤에는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류승아 박사님이 ' 한국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 행복수업 교사연수 실습 워크숍 ]



점심 식사 뒤에 진행된 행복수업 실습 워크숍

교사와 학생의 공감지도를 만드는 활동으로, 포스트잍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의 어색함은 사라지고, 이제 한층 가까워진 선생님들.

함께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 학교, 그리고 여러가지 이야기를 통해

선생님들만의 공감대를 형성하셨습니다. :)





그리고, 진행된 활동은 행복교과서에 나오는 9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복교과서는, 행복에 대해서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여러가지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단순히 주입식으로 행복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아닌

오감을 이용하고, 함께 소통하며 배우는 활동을 통해 행복을 알아갈 수 있도록 준비된 단원들입니다.



직접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행복수업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행복교과서 수업 사례발표 ]



워크샵이 끝난 뒤에는 선생님들 모두 다시 강당에 모이셨고

부산 부곡여중 선생님 정성아 선생님의 사례발표를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정성아 선생님께서는 정말 구체적으로 단원을 설명해주셨고,

아이들이 행복수업을 통해서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 과정을 차근차근 알려주셨습니다.



[ 패널토의 ]



사례발표 이후에는 선생님들 모두 함께하는 시간!

패널토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행복수업을 아이들에게 진행할 때 애로사항이나, 혹은 이런 것은 어떻게 극복하나,

아이들이 어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등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으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넥슨과 함께하는 2012 행복수업 교사연수 in 부산대 *




2일간 부산대에서 진행된 행복수업 교사연수.

80여명의 선생님들이 마지막 사진처럼 정말 밝게 웃을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행복하면 좋다.

하지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닌 것처럼,

강의 - 워크숍 - 사례발표 - 패널토의를 통해서 선생님들간의 의견을 공유하고

그리고, 행복을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방법 등을 배웠기 때문에

더 좋았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헤고스랩, 선생님들 모두 수고하셨어요!)



선생님, 그리고 아이들 모두 행복해지는 수업 [ 넥슨과 함께하는 2012 행복수업 교사연수! ]

서울대, 전남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소식도 넥슨 핸즈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