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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핸즈 IT 이야기/NDC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2021 NDC> 온라인 개최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 공유 컨퍼런스

'NDC(넥슨 개발자 컨퍼런스)'가

지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 동안 NDC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공지사항

ndc.nexon.com

 

 

 

 

2007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NDC는

작년에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행사가 전면 취소된 바 있다.

 

2년 만인 올해 NDC는 100%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그리고 사흘 간 누적 관람객 약 7만 1,100명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NDC 최대 누적 관람객이

2만 457명(2019년 기준)인 것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관람객들이 행사에 참여한 셈이다.

시간이 없거나 공간적 제약으로 현장을 찾지 못했던 사람들이

각자 편안한 환경에서 원하는 시간에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었다.

 

 

 

 

 

NDCㅣ전체세션

<쿠키런: 킹덤> 감정을 움직이는 사랑받는 게임 만들기 - 쿠키런 킹덤 4년, 게임 개발 분투기 조길현, 이은지 데브시스터즈

ndc.nexon.com

 

2021년 NDC는 사흘 동안 총 56개 강연이 진행되었고,

NDC가 종료된 현재도 NDC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대부분의 내용을 다시보기로 확인할 수 있다.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등 게임 제작과 관련된 분야부터

'사업마케팅&경영관리' 등 게임 안팍의 일들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다채로운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올해는 '데이터 분석' 이라는 분야가 추가되어 그 깊이를 더하기도 했다.

 

홈페이지에서는 섹션별로 강연을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강연의 난이도를 미리 확인하고 시청할 수도 있도록 구성되어있어

나에게 맞는 강연을 입맛대로 골라서 들을 수 있다.

 

 

 

넥슨 김대훤 부사장이 진행한 '기조 강연'은

"더 이상 게임이라는 말을 쓰지 말아보자"라는 화두로 화제가 되었고,

법무법인 율촌에서 진행한

<경찰의 불법 사설서버 수사에 대한 기업의 대응>과 같은

조금 묵직하면서 전문적인 주제의 강연도 진행되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강연은

단연 ‘쿠키런: 킹덤’, '마비노기' ‘블루아카이브’, ‘리니지’ 등인기 게임에 대한 강연들이다.

 

넷게임즈 김인 AD의 ‘블루아카이브 아트 디렉팅’ 세션은

NDC 첫째 날 공개된 강연들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넥슨코리아 장기은 기획자의

‘나 == 내 캐릭터? - 마비노기 게임 스토리텔링에서 플레이어와 캐릭터 구분하기’ 세션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다.

 

 

 

 

 

2021 NDC게임아트 온택트 전시

NDC는 게임 개발 및 서비스와 관련된 보다 많은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다양한 주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시회는 게임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미디어 아트, 게임 아트웍을 재해석한 다양한 작업

ndc.nexon.com

 

10주년을 맞은 '넥슨 게임 아트 전시회’ 역시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프로젝트 아트' '팬아트' '개인 작품' 등

72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67점의 작품이 소개되었으며,

그림 작품 외에도 게임 영상 및 사운드를 만드는 과정,

사운드 프로듀서들의 음원 등도 전시되었다.

대표 아티스트 5인의 인터뷰 역시 무척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