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넥슨핸즈 나눔 이야기/플레이노베이션(Playnovation)

하이파이브 챌린지 5 : 규칙 없음 정답 없음 설명서 없음, 브릭 놀이터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코딩 교육 프로젝트로
2020년부터 넥슨재단과 초등컴퓨팅교사협회(ATC)가 함께 국내 초, 중, 특수학교 등
공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22년부터는 전국의 어린이들이 지역의 격차 없이 코딩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전남, 제주, 인천 등 지역 교육청과 협약을 맺고 전국의 초등학교 어린이들과 함께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1,460 학급 81,504명이 하이파이브 챌린지에
참여했으며 이를 위해 넥슨재단은 총 2천만 개의 브릭을 지원했다.

Expressive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나타내는 표현의 가치

Cooperative 서로 다른 생각을 하나로 모아가는 상생의 가치

Creative 창조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꿈의 가치

Constructive 구조적인 생각으로 상상을 현실로 이끄는 변화의 가치

Imaginative 풍부한 상상력으로 영감을 주는 예술의 가치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위 다섯 가지 가치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함께 한 학생 약 400명 대상으로 5가지 역량의 변화를 통한 효과성을 측정한 결과, 전체적으로 평균 4.5% 역량이

높아졌으며 특히 자신의 생각을 구체물로 표현하는 구성 능력(Constructive)이 9.8% 향상되었다.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통해 구성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 방법을 구성하는컴퓨팅 사고력 함양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교 교실에 찾아간 하이파이브 챌린지는 어떤 방식으로 어린이들과 만나며 어떻게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있을까?

그 과정에서 브릭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 인천시 교육청 선생님들이 소개하는 2023 하이파이브 챌린지 과정과

학생들의 브릭 작품을 통해 우리는 어린이들이 상상하고, 상상한 것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며, 그 상상을 현실로 이끌며,

함께 생각을 모아가는 과정을 목격할 수 있었다. 그중 몇 가지 인상적인 사례를 하이파이브 챌린지 다섯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하이파이브 챌린지 다섯 번째 가치>

Imaginative : 풍부한 상상력으로 영감을 주는 예술의 가치

 

 

“어린 시절 집에 몇 가지 브릭 세트가 있었다.
한번 조립해 본 뒤에는 바로 해체해 다른 브릭들과 합쳐 박스 하나에 담아두었다.
그런 다음 한데 합쳐진 브릭을 자유롭게 활용해 성이나 집을 지었다.
벽을 쌓고 창문을 만들고, 가구를 만들었다.
친구 집에는 더 많은 브릭이 있었고 브릭 전용 가방도 있었다.
펼치면 그대로 브릭 놀이판이 되는 가방이었다.
친구를 졸라 그 가방을 펼칠 때마다 몹시 부러웠던 기억이 난다.
브릭의 종류와 개수가 훨씬 많아 집에서는 만들지 못한 것도 만들어볼 수 있었다. 

창의력이 그리 뛰어난 어린이는 아니었던지 주로 평범하게 집이나 성을 지었다.
집을 짓고 난 뒤에 그 집을 배경으로 역할놀이를 했다.
브릭은 그 자체로 놀이 도구였다가 놀이의 배경된 셈이다.
브릭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무궁무진하게 펼쳐졌다.
그날의 이야기가 끝나면 만든 것을 해체하고 브릭 조각들을 모아 담았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조각을 모아 무언가를 만들었다.”

- 넥슨핸즈 “잘 놀아야 혁신도 할 수 있지.” 중에서 

 

 

하이파이브 챌린지 브릭 박스

 

즘 판매하는 브릭 세트에는 대부분 조립 설명서가 들어있다.

사람들은 박스를 열고 첨부된 설명서에 따라 브릭 조각을 하나씩 조립한다.

조립이 끝나면 그 작품을 그대로 진열해두기도 하고 다시 해체해 박스에 담아 그대로 중고 장터에 재판매하기도 한다.

 

넥슨재단의 하이파이브 챌린지 브릭 박스에는 조립 설명서가 없다.

2-3천 개의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브릭과 피규어만 들어있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안내하는 주제 안에서 브릭을 활용해 자유롭게 작품을 만든다.

규칙은 없다. 정해진 답도 없다. 잘하고 못하고도 없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기존의 미술 작품을 새롭게 창작해 보고, 장래 희망이나 MBTI를 표현하며

먼 이국에서 온 학생들은 모국의 음식과 집을 만들어보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다.

친구들과 함께 꿈꾸는 놀이공원에 대해 토의하는 과정에서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법을 익히고,

직접 브릭으로 놀이공원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서 어떤 것이 부족하고 더 필요한 지 한번 더 고민하며

상상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들어 나갔다.


서창 초등학교 학생들이 만든 신나는 브릭 놀이공원

인천 서창 초등학교 학생들은 앤디워홀이나 칸딘스키 등 작가들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에 대한 책을 읽은 후

작가의 작품을 브릭으로 표현했다. 그림을 잘 그리지 않아도 미술 작품을 표현할 수 있다니!

인천 부곡초등학교 학생들은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모두를 위한

실내수영장, 반려동물을 위한 운동장, 생태호수 공원 등을 브릭을 활용해 만들었다.

상상에 그치지 않고, 직접 구체적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왜 공공디자인이 필요한 지

충분히 이해하게 되었다. 물론 조립 설명서에 따라 조립한 것보다는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학생들이 만든 결과물에는 저마다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이 과정은 어떤 예술 작품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진다. 그래서 작품 구석구석 오래 들여다보게 된다.

 

서창 초등학교 학생들이 브릭으로 다시 표현한 미술 작품

 

하이파이브 챌린지를 진행한 선생님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브릭의 장점은 글과 그림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표현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이다. 학교 수업이라기보다는 브릭 놀이처럼 느껴져서 평소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던 학생들도 브릭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사례도 많았다.

방향에 제한이 없으니 여럿이 둘러앉아서 함께 작업할 수 있어 협동 작품 제작에 좋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다.

또한 브릭은 우리에게 도전의 기회를 무한대로 제공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쌓았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해체하고 다시 쌓으면 그만이다. 계속 도전하며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지역의 격차 없이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고민하고 상상하고 토론하며 만들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각자의 꿈에 한걸음 가까이 가까워지기를 바라며,

넥슨재단과 ATC(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오늘도 어린이들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하이파이브!

 

부곡 초등학교 학생들 작품 - 상단부터 실내수영장, 생태호수공원, 반려동물 운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