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넥슨핸즈 나눔 이야기/보더리스 (Borderless)

한웅원 “게임은 어떤 예술과도 잘 결합되는 좋은 콘텐츠"

 

 

지난 1월 20일 목요일 저녁 7시 서울 충무로 남산국악당에서

'넥슨재단'이 주최하고 ‘예술숲'에서 주관한 ‘보더리스 공모전’ 쇼케이스가 진행되었다.

제1회 ‘보더리스 공모전’은 게임과 전통예술의 만남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날 1,2차 예선을 거쳐 최종 결선에 오른 ‘플레이오케스트라’, ‘보쏘’, ‘현대연희 prototype21’

세 팀이 각각 25분씩 쇼케이스 공연을 펼쳤고, 김덕수 심사위원장을 필두로

전문가 심사위원 14명과 관객 심사단 100여 명이 심사에 참여해 본 공연을 치를 한 팀을 선정했다.

공연이 끝나자마자 바로 심사 결과를 취합해 발표했고,

최종 우승의 영광은 ‘메이플 스토리’ IP를 활용해 공연을 진행한 ‘현대연희 prototype21’ 팀에게로 돌아갔다.

 

추운 겨울 저녁, 심사를 위해 남산국악당에 하나둘 관객들이 모일 때까지만 해도 현장은 차분한 분위기였다. 

호기심과 기대를 안고 왔지만 어떤 공연이 펼쳐질 지 쉬 예측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이었다.

관객 모두가 심사위원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진지한 얼굴로 객석에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그들은 모두 심사위원이라는 것을 잊고 열정적인 관객이 되어 공연을 즐겼다.

세 팀의 공연이 모두 끝나고, 관객들은 까만 하늘 가득 별이 떠있는 남산국악당 마당에

삼삼오오 모여 자리를 떠나지 못하며 공연에 대한 각자의 감상을 나누었다.

‘바람의나라'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 자신이 즐겨 했던 게임이 전통예술과 만나

펼쳐진 전혀 새로운 공연에 대한 이야기는 해도 해도 지겹지 않았다. 

 

 

쇼케이스 며칠 후, 전문가 심사위원 중, 한웅원 음악감독을 만나 ‘보더리스 공모전' 쇼케이스 공연과

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웅원 감독님은 드러머이며, 동시에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 폐막식의 음악 조감독을 역임하기도 했으며, 뮤지컬 '금악', 덕수궁에서 열린

'궁중문화축전'의 음악감독을 맡는 등 재즈와 대중음악, 전통예술을 넘나드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넥슨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이기도 했다. 

인터뷰를 핑계로 공연에 대한 감상을 나누고 게임과 전통예술에 대해 마음껏 수다를 떨었다. 

 


 

이 인터뷰를 넥슨 게임의 유저들도 많이 보실 거 같아요. 그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저는 드러머와 멀티 인스트루멘탈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음악감독과 프로듀서로도 일하고 있는 한웅원입니다.

유저분들에게는 이렇게 소개하면 친근감을 느끼실 거 같네요.

넥슨에서 출시한 ‘피파 모바일’이라는 게임을 재밌게 잘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아이디를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나름 랭커 유저입니다. (웃음) 반갑습니다.

 

 

음악가이면서 동시에 게임 유저로서 ‘보더리스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게임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 게임을 하는 동안

게임 안에 있는 미술적인 요소, 음악적인 부분, 스토리텔링 같은 것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잠재의식 속에 자리 잡아 우리 인격체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보더리스’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 단어 자체가 게임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아주 적합한 단어라고

생각이 들었고요. 넥슨이 정말 게임 회사다운 일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전통 예술이 굉장히 보수적인 장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떻게 보면 그렇지 않거든요.

가령 전통 예술 안에 ‘시나위’라는 것이 있어요. ‘시나위’는 원래는 굿을 반주하는 음악에서 시작되었고, 즉흥 음악을 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시나위’ 안에서 여러 가지 예술이 만날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어요.

어떻게 보면 보더리스라는 단어로도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식으로 넓게 보면 전통 음악도 사실은 다른 예술적인 콘텐츠와 만날 수 있는 여지가 굉장히 많은 분야인데,

아무래도 사람들은 되게 보수적인 예술 장르로만 인식하고 있죠.

이번에 넥슨 재단에서 그런 인식을 깨 주는 역할을 해주셔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게임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 게임을 하는 동안 게임 안에 있는
미술적인 요소, 음악적인 부분, 스토리텔링 같은 것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잠재의식 속에 자리 잡아 우리 인격체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보더리스’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 단어 자체가 게임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아주 적합한 단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쇼케이스 공연 심사를 오시며 어떤 기대를 하셨어요?

각 참가팀 분들에게 기대했던 것은, 게임과 전통 음악 두 콘텐츠를 단순하게 결합시키는 공연을 만드는 게 아니라

좀 더 본질적으로 접근해 경계를 열어놓고 자유롭게 공연을 만들어 나가는 걸 보고 싶었고요.

세 참가팀 모두에게 그런 의지와 모습들이 보였어요. 기대 이상의 좋은 공연을 보여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심사를 하셨는지 궁금해요.

제가 다양한 장르에서 음악을 해오면서 느낀 것은, '공연 콘텐츠가 아주 독창적이어야 된다’는 강박 관념을 가지고

접근을 하게 되면 오히려 함정에 빠질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특별해야 돼. 특이해야 돼’라고 생각하다 보면

콘텐츠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생각에 빠져 공연에 너무 힘이 들어가 있지 않은 지를 가장 중요하게 봤어요. 그런 부분에서 릴랙스 되어 있는 작품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어요.

 

 

 

 

공연을 함께 보면서 심사위원분들의 심사평을 한 분 한 분 다 듣고 싶은 욕심이 들었었거든요.
각 팀 심사평 간단하게 부탁드릴게요.

‘바람의나라’ IP를 활용했던 ‘플레이오케스트라’ 평을 먼저 말씀드리면, 저도 예전에 ‘바람의나라’를 좀 했었어요.

‘바람의나라’ 속 캐릭터의 움직임이 소리꾼들의 발림으로 그대로 표현이 된 점이 참 좋았고요.

음악 작업하신 분이 배틀그라운드의 작곡가라고 알고 있어요.

게임 음악 작곡을 하셨던 분 답게 ‘보더리스’라는 취지에 맞춰서 일렉트로닉 악기에다가 서양 현악기, 국악기까지 합쳐서 정말 보더 리스한 악기 구성으로 음악을 들려주셔서 굉장히 좋게 들었습니다.

 

‘카트라이더’ IP를 활용한 ‘보쏘’ 역시 해님달님 동화로 이야기를 풀어낸 부분을 되게 좋게 봤어요.

‘카트라이더’ 캐릭터와 동화를 잘못 연결시키면 사실 되게 이상할 수도 있는데, 스토리텔링을 절묘하게 잘하셨더라고요. 아이들을 타깃으로 잡은 공 연답 게, 마치 제가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재미있게 감상했고요.

음악도 동화를 감상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아주 적당한 구성이라서 좋게 들었습니다.

음악이 주가 되어 버리면 이야기가 안 들려서 주객이 전도될 수 있잖아요. 그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세 번째가 우승하신 팀이죠.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현대연희 prototype21’ 심사평을 하자면,

제가 원래 씻김굿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거든요. 예전에 씻김굿 음악을 가지고 외국에서 투어를 한 적도 있어요.

이 팀은 게임의 몬스터가 저 세상으로 잘 갈 수 있게 씻김굿을 해준다는 발상 자체가 너무 창의적이어서

콘텐츠가 뭔지 크게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을 정도였어요. 사실 음악 자체는 특이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구성이었어요.

씻김굿에다가 극적인 요소를 차용한 정도였는데, 몬스터 씻김굿 해준다는 발상 자체가 재미있어서 굉장히 좋게 다가왔습니다.

 

 

 

 

애정이 담긴 심사평 감사합니다. 각 팀들이 이 이야기를 꼭 들었으면 좋겠어요.
혹시 참가팀들한테 더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제가 심사할 자격이 있나 싶을 정도로 쟁쟁하신 분들이 참여를 하셔 가지고 제가 조언을 드리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조금 무례한 일인 것 같아요. 다만 참가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제는 예술이라는 장르가 보더리스라는 단어처럼 그 경계가 무의미해졌잖아요. 전통 예술에도 두 가지 갈래의 분들이 다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장인 정신을 가지고 전통적인 가치를 지키시는 분들도 필요하고요. 반대로 마치 이단아처럼, 계속해서 전통 예술을

여러 가지 다른 콘텐츠와 결합을 시키는 도전을 하면서 바운더리를 넓혀가는 분들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보더리스 공모전에 참여하셨다는 것 자체가 전통적인 가치를 토대로 전통음악을 여러 가지 콘텐츠와 결합해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고 생각해요. 음, 그런데 사실 여러분이 장인 정신을 가지고 전통적인 가치를 지키는 분들이시던 아니면 전통예술의 영역을 넓혀가는 분들이 시건 간에 여러분들이 예술 장르에 종사하고 계시는 자체가 지금 이 세상을 위해 정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계시는 거라고 생각해요. 힘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너무 좋으니, 지금의 방향을 의심하지 마시고, 지금 가고 있는 길이 맞으니까,
너무 많은 것들을 집어넣으려고 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멋진 공연이 될 거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5월에 본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우승팀인 ‘현대연희 prototype21’팀이 지금 많은 고민을 하며 공연을 준비하고 있을 것 같아요.
특히 되게 젊은 친구들로 구성이 된 팀이잖아요. 선배로서 조언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제가 선배인 거 맞죠? 우선 너무너무 좋게 봤고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개인적으로 씻김굿을 정말 좋아하기도 해서요, 본 공연이 너무 기대되고 꼭 보러 갈 거예요. 다른 전통 음악들도 그렇지만 굿 음악 같은 경우는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울 풀한 감정과 연주 자체의 내공이 굉장히 중요해요.

혹시나, 물론 그러시지 않겠지만, 게임 콘텐츠, 그리고 몬스터라는 주제를 다루다 보니 그것에 대해 너무 신경을 쓰다가 혹시 굿 음악이 가진 매력이 약간 반감되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이 조금 들었어요. 굿 음악이 진짜 매력 있거든요.

지금도 충분히 너무 좋으니, 지금의 방향을 의심하지 마시고, 지금 가고 있는 길이 맞으니까, 너무 많은 것들을 집어넣으려고 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멋진 공연이 될 거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오히려 뒤에 계신 연주자분들의 소리가 더 내공이 있게 들릴 수 있도록, 음악에 더 집중하시고 날이 서도록 갈고닦으셔서 공연을 하시면, 공연을 보시는 모든 관객분들이 마음이 씻겨지는 그런 경험을 하고 공연장을 나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게임을 해본 적이 없는 전통음악 분야의 분들도 본 공연에 많이 오실 것 같아요.
그분들이 이 공연을 어떤 시각으로 보면 좋을까요.

‘뮤지컬’의 경우도 원래 있었던 게 아니라 음악과 연극이 결합되면서 생겨난 하나의 장르잖아요.

저도 원래는 재즈 음악을 했었는데요, 재즈도 미국에서 생겨난 뒤로 각 나라의 전통 음악들과 결합되면서 ‘보사노바’나 ‘라틴음악’ 같은 새로운 장르들을 많이 탄생시켰어요. 저는 이 공모전을 계기로 해서 게임과 음악이 결합된 어떤 새로운 카테고리의 장르가 하나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게임과 음악을 결합한다더니 어떤 거지? 하며 그것에 대해서만 너무 궁금해하면 함정에 빠지실 수 있으니까요, 마치 새로 탄생한 어떤 장르를 경험하신다고 생각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공연을 좀 보러 와주셨으면 좋겠어요.

게임과 전통 예술은 둘 다 집중해서 보면 볼수록 재미있는 것들이 더 많이 발견되는 예술이라서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감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마치 새로 탄생한 어떤 장르를 경험하신다고 생각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공연을 좀 보러 와주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보더리스 공모전’이 2회, 3회 계속 진행이 될 텐데요,
새롭게 도전하게 될 다른 분야들의 예술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게임은 어떤 예술 분야와도 잘 결합되는 정말 좋은 콘텐츠예요. 게다가 게임은 중독성이 있어요.

중독성이 있다는 게 나쁜 의미가 아니라, 사람들을 빨아들이는 매력이 있다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실은, 어떤 예술 분야이든 게임과 결합을 하게 되면, 이런 게임의 매력을 자신들의 것으로 끌어당길 수 있어요. 편안한 마음으로 마치 게임을 즐기듯이 신나게 작업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넥슨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저는 넥슨 게임을 되게 많이 해 왔고 지금도 되게 즐기고 있고요. 사실 넥슨이라는 기업 자체를 되게 좋아해요.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넥슨 게임 디렉터 분들이 조금 더 다양한 콘텐츠를 게임에 녹아 내며 게임을 만드시는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이렇게 다른 예술 분야와 협업을 하는 ‘보더리스 프로젝트’ 자체가 넥슨이라는 기업과 어울리는 사업이라고 생각을 했었어요. 저는 한 명의 예술인으로서 넥슨이 계속 이 프로젝트를 해나가시면서

더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에게 힘을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지원을 통해서 예술인들이 더 힘을 내서 자신의 재능을 펼쳐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시면 해주세요.

‘현대연희 prototype21’분들 공연 준비 힘내서 잘하시고 공연하실 때 꼭 보러 가겠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전통 예술인 분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실 텐데 조금만 더 힘내시고

공연장과 여러 음악 작업하는 곳에서 만나 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